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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1-2 아동간호학실습 2 실습지침서

지도자용

간호학과 학생들의 아동간호학 실습을 지도할 수 있는 지침서로서 학생들이 각 발달단계에 있는 영아 및 아동의 요구를 이해하고 건강유지 및 증진, 회복을 위해 적절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, 다양한 상황에서 직접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기 위함이다. 본 교재의 지도서를 통해 학생들은 아래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게 됨 - 각 발달단계에 있는 영아 및 아동의 요구를 이해하고 건강유지 및 증진, 회복을 위해 적절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직접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. - 신체검진을 통해 간호문제를 확인하고 요구되는 기본간호술을 이해(시행)할 수 있다. - 다양한 상황에서 아동 및 가족의 안위를 증진시키기 위해,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치료적 의사소통법을 이해하고 ..
간호학과 학생들의 아동간호학 실습을 지도할 수 있는 지침서로서 학생들이 각 발달단계에 있는 영아 및 아동의 요구를 이해하고 건강유지 및 증진, 회복을 위해 적절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, 다양한 상황에서 직접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기 위함이다.
본 교재의 지도서를 통해 학생들은 아래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게 됨
- 각 발달단계에 있는 영아 및 아동의 요구를 이해하고 건강유지 및 증진, 회복을 위해 적절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직접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.
- 신체검진을 통해 간호문제를 확인하고 요구되는 기본간호술을 이해(시행)할 수 있다.
- 다양한 상황에서 아동 및 가족의 안위를 증진시키기 위해,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치료적 의사소통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- 비판적 사고 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건강문제를 가진 아동과 가족에게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임상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.
교육철학 : 간호학이라는 학문은 인간에 대한 이해와 임상에서의 실무가 서로 조화롭게 융합된 학문으로서 이론적 내용과 임상실습에서 배운 실제를 통합, 적용하여 간호 대상자의 안녕을 촉진함에 있습니다. 특히 아동간호학의 경우 신생아부터 청소년까지 아동의 각 발달단계를 이해하고, 아동 뿐 아니라 가족 전체를 간호 할 수 있어야 합니다. 이를 위해 본인이 16년간 아동영역의 임상에서 배우고 경험한 전문직 지식, 경험, 기술, 정신 및 책임을 학생들에게 전달, 지도하여 간호의 고유한 가치를 알려주고 싶습니다. 뿐만아니라 대학교육과 임상현장의 gap을 최대한 줄여 임상의 많은 모의 상황을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교수자 주도에서 학습자 주도로서 경험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간호교육을 하고자 합니다.
학력: [1999] 학사 연세대학교 / 간호학과
[2006] 석사 연세대학교 / 간호대학원 / 중환자간호
[2014] 박사 연세대학교 / 간호학과 / 아동간호학
주요경력 : 아주대학교의료원 간호사, 서울아산병원 간호사, 서울여자간호대학교 교수
주요연구분야 : 선천성심장병 환아 및 가족간호, 만성질환을 가진 환아 및 가족간호, 선천성 기형이 있는 태아를 임신한 고위험 산모
질적연구(근거이론방법), 시뮬레이션 교육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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